회의 피청구인에 대한탄핵소추의
페이지 정보

본문
국회의 피청구인에 대한탄핵소추의결 및 탄핵심판청구 (1) 2024.
1차탄핵소추안 투표 불성립과 피청구인의 추가 대국민담화 피청구인의 이 사건 계엄 선포와 관련하여 2024.
국회에서 피청구인에 대한탄핵소추안(이하 ‘1차탄핵소추안’이라 한다)이 발의되었고, 같은 달 7.
JK김동욱은 앞서 윤 전 대통령 탄핵 반대 입장을 표명해 오다 외국인 정치활동 금지 혐의로 고발당하기도 했다.
한편 헌법재판소는 이날 오전 11시 대심판정에서 윤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열고 국회의탄핵소추를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인용했다.
헌재는 국회의탄핵소추사유 5개를 모두 인정했고, 대통령을 파면할 정도로 중대한 위헌·위법이 있다며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인용을 결정했다.
반대 의견을 남긴 재판관은 없었고, 일부 재판관들이 결론에는 동의하면서 세부 쟁점에 대해서만 별개 의견을 덧붙였다.
윤 대통령이 12·3 비상계엄을 선포한.
지난 22일에는 강원 춘천시 강원도청 앞에서 열린 윤 전 대통령 탄핵반대 세이브코리아 강원 국가비상기도회에서 연사로 나서기도 했다.
한편 헌법재판소는 이날 오전 11시 대심판정에서 윤 전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열고 국회의탄핵소추를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인용했다.
탄핵 소추111일, 변론 종결 38일 만이다.
앞서 헌법재판소는 이날 오전 11시 22분 대심판정에서 윤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열고 국회의탄핵소추를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인용했다.
윤 대통령이 12·3 비상계엄을 선포한 때로부터 122일만, 지난해 12월 14일탄핵소추안이 접수된 때로부터 111일 만이다.
헌법재판소는 이날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윤 대통령에 대한탄핵소추를 인용했다.
헌법재판소는 오전 11시 대심판정에서 윤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열고 국회의탄핵소추를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인용했다.
이로써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두 번째로 탄핵된 대통령이.
헌재는 이날 오전 11시 대심판정에서 윤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열고 국회의탄핵소추를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인용했다.
문형배 헌재소장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11시 22분 "윤석열 대통령을 파면한다"는 탄핵심판 선고 주문을 읽었다.
파면의 효력은 즉시 발생해 이를 기점으로 윤 대통령은 직위를 잃었다.
이와 관련 헌법재판소는 윤 전 대통령의탄핵 소추선고와 관련해 ‘파면’을 결정했다.
파면 효력은 재판관들이 주문을 읽는 즉시 발생한다.
따라서 윤 전 대통령은 오전 11시22분을 기점으로 대통령직을 상실하게 됐다.
윤 전 대통령의 대통령직 파면은 작년 12월3일 그가 비상계엄을 선포한 지 122일만의.
정치인 자격 없어" 윤 의원은 지난해 12월 3일 윤석열 정권이 군과 경찰 동원 등으로 반헌법적인 비상계엄을 선포한 뒤, 국회탄핵 소추절차가 시작되자 노골적인 헌법재판소 압박에 나섰다.
12월 11일 국회 본회의에서는 "대통령의 비상계엄은 고도의 통치행위"라며 내란을 옹호했고, 대법원 판례를 왜곡하는.
- 이전글채택될 수도 있다"고 했다. 25.04.04
- 다음글을 겨냥한 검찰의 수사가 윤 25.04.04